학술지

home학술지논문심사규정

논문심사규정

1996년 10월 24일 제정

2007년 12월  6일 개정

2011년  9월  2일 개정

2013년 12월 10일 개정

2016년 12월  3일 개정

2018년  4월 30일 개정

 

 

 

제 1 조 (목적) 본 규정은《패션비즈니스》에 투고한 제논문의 심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 (심사위원 위촉 및 보고) 

(1) 모든 논문 심사절차는 온라인투고시스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논문 투고자 식별 정보는 심사자에게 공개되지 않으며 편집위원에게도 공개되지 않는다. 

① 투고된 논문은 편집위원장이 논문주제가 본 학술지의 목적과 범위에 적합한지 검토한 후 접수하며, 전공분야에 따라 담당 편집위원을 선정한다. 

② 담당 편집위원은 투고논문의 내용에 따라 심사위원을 추천하며, 편집위원장이 전문성과 학문적 기여도를 고려하여 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 

③ 심사위원은 본 학회 정회원으로써 전공 관련 박사학위를 소지한 전문 학자나 전문가로 대학의 조교수 이상, 혹은 연구소 연구관급 이상인 자로 위촉한다.

④ 투고자와 동일한 대학 및 기관 소속 심사위원에게는 심사를 의뢰하지 않는다. 

⑤ 편집위원이 투고한 연구 논문은 다른 편집위원이 심사하여야 한다.

(2) 심사위원은 심사위촉을 받은 후 14일 이내에 심사보고서와 원고를 본 학회에 반송하여야 한다. 

(3) 심사위원이 심사위촉을 받은 후 30일 이상 심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있다.

(4)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기타 사항은 편집위원장이 관례에 따라 처리하고 편집위원회에 보고한다. 

 

제 3 조 (논문심사) 

(1) 투고논문은 3명 이상의 심사를 거쳐 편집위원회에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2) 투고논문에 대한 심사는 다음과 같은 8가지 객관적 평가기준으로 판정한다.  

① 논문의 독창성

② 논문의 학문성 및 학문적 기여도 

③ 연구 목적과 연구 문제의 명료성 및 적절성

④ 연구방법의 타당성 및 자료의 신뢰성 

⑤ 연구내용의 충실성 

⑥ 연구체계와 구성의 논리성 

⑦ 최신 연구동향의 반영도 

⑧ 문장표현(문법, 참고문헌 제시 등)의 적절성 

(3) 심사위원은 심사결과를 '게재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불가'로 구분하여 심사하고 그 결과를 편집위원장에게 통보한다.

(4) 심사 판정 이후 진행은 다음과 같다. 심사결과가

① ‘게재 가' 인 경우는 편집위원회 확인을 거친 후 게재한다. 

② ‘수정 후 게재'로 판정될 경우에는 투고자에게 수정․보완하도록 하여「논문수정보고서」에 자세한 수정사항을 기재한 후 수정 논문과 함께 학회에 제출하여 편집위원회에서 확인하여 게재한다.

③ ‘수정 후 재심사'인 경우 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심사평과 수정지시사항에 따라 수정한 후, 수정된 논문을 「논문수정보고서」와 함께 제출하여야 하며, 심사위원의 재심사를 거쳐야 한다. 

④'게재 불가’는 객관적 평가에서 1항목이라도 D를 맞은 경우와 수정 후 재심사에서 수정지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경우에 한한다. 심사위원의 논문 심사결과 ‘게재 불가’로 판정된 경우, 다음 해당사항의 구체적인 이유를 명시해야 한다. 

   가. 이미 발표된 논문

   나. 이미 발표된 논문과 내용이 비슷하여 독창성이 없는 경우

   다. 내용이 논리에 어긋나거나 논리적으로 체계가 서지 않는 경우

   라. 기타 학술지에 게재하기에 부적당한 경우

(5) 심사위원의 3인중 2인 이상이 ‘게재가’로 판정되면 게재할 수 있다. 2인 이상이 ‘게재불가’로 판정한 논문은 게재할 수 없다.

(6) 심사결과 ‘게재 가’로 판정된 경우라도 그 후 표절 또는 기타의 사유로 게재가 불가한 경우 심사 결과와 상관없이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불가’로 판정할 수 있다.

(7) 심사결과 수정 제의 후 6개월이 경과해도 수정된 원고를 제출하지 않을 시에는 철회로 간주한다. 

(8) 논문 투고 시부터 게재 전까지의 모든 심사과정은 익명으로 처리하되, 심사위원은 심사과정 중에 얻은 정보를 공개하거나 남용하여서는 안 된다.

 

 

제 4 조 (편집위원회 결정) 심사 후 편집위원회에서는 

(1) 심사자의 요구사항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논문의 수정 여부를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재수정을 요청한다.

(2) CrossCheck 결과를 바탕으로 논문의 유사도를 최종 점검한다.

(3) 심사자들의 심사 결과가 극도로 상반되거나 이의 제기가 있는 경우 이를 재검토한다.

(4) 논문의 최종 게재 여부를 승인하고 확정한다.

(5) 연구 윤리 규정의 적용을 논의한다.

 

제 5 조 (소위원회구성) 논문심사결과에서 이견이 발생하였을 때는 편집위원회에서 소위원회를 구성하며, 소위원회는 회장을 포함한 전문가 5명으로 구성한다. 소위원회는 재심절차를 거쳐 심사결과를 편집위원회에 보고하고, 회장이 그 결과를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제 문제는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