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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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정관

1996년 10월 24일 제정

1999년 3월 26일 개정

2003년 10월 30일 개정

2014년 1월 29일 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본법인은 사단법인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이하 학회라 한다)라고 한다. 영문표기는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Business’(약칭 KSFB)로 한다.

 

제2조(목적) 학회는 학계·업계 공동으로 패션비즈니스에 관련된 학술, 문화 및 우리나라 패션산업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학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고 필요에 따라 지회를 둘 수 있다.

 

제4조(사업) 학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패션비즈니스를 위한 산학연 협동 인재육성

2. 학술발표회, 토론회, 강연회, 강습회 등의 개최

3. 패션비즈니스를 위한 산학연 협동 국내외 공동학술활동

4. 학회지 및 기타 간행물의 발행 및 배부

5. 패션비즈니스 관련 조사, 연구사업 및 업적에 대한 표창

6. 패션비즈니스 관련 전시회 등의 행사개최 및 국내외 컬렉션 참가

7. 패션비즈니스에 관한 공익사업의 협찬, 건의, 자문

8. 기타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의 수행 및 지원

 

제5조(위원회 및 분과회) 학회는 제4조에서 정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회 및 분과회를 둘 수 있다.

   
 

제 2 장   회 원

  

제6조(회원의 종류) 학회는 다음의 회원을 둔다.

1. 명예회원은 학회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이 있는 개인 또는 법인으로 한다.

2. 정회원은 대학을 비롯한 패션전문 교육기관의 교수(강사, 대학원생 포함), 패션 관련 업계의 임원급 인사 및 전문인으로 한다.

3. 준회원은 패션 관련분야를 전공하는 학생으로 한다.

4. 법인회원은 학회의 목적에 뜻을 같이하며 그 사업수행을 지원하는 단체 또는 법인으로 한다.

5. 특별회원은 학회의 목적에 뜻을 같이하며 그 사업수행을 지원하거나 학회와 교류하기 위한 단체 혹은 개인으로 한다.

 

제7조(회원의 자격) 
① 명예회원은 회장이 추천하고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추대된다.

② 정회원, 준회원, 법인회원 및 특별회원은 학회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이사회에서 결정한다.

 

제8조(회원의 권리와 의무) 회원은 연구활동과 회의에 참여하는 등의 권리를 가지며 회비 납부와 규정준수의 의무를 진다.

 

제9조(회원의 탈퇴) 회원중 학회를 탈퇴하고자 하는 자는 법인 사무소에 회원 탈퇴서를 제출하여 임의로 탈퇴할 수 있다.

 

제10조(회원의 제명) 회원 중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제명할 수 있다.

1.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2. 학회의 명예를 손상한 경우

3. 학회에 대한 의무를 태만히 한 경우

 

제11조(자격정지 및 회복) 회비를 2년 이상 납부하지 아니한 자는 회원자격이 정지된다. 자격이 정지된 회원이 회비를 납부하면 회원자격이 회복된다.

 


제 3 장   임 원 등

 

 

제12조(임원의 종류와 정수) 
① 학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명

2. 부회장 약간 명

3. 이사(회장, 부회장 포함) 20명 이상 100명 이하

4. 감사 2명

(감사 중 1인은 전임회장이 포함되도록 선출)

② 임원은 비상근으로 한다.

 

제13조(임원의 임기 등) 
① 이사 및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② 임기 중에 결원이 생길 때에는 보선한다.

③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기간으로 한다.

④ 임원은 임기가 만료된 후일지라도 후임자가 선출될 때까지 그 임기가 연장된다..

 

제14조(임원의 선임) 
① 이사와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

② 회장 및 부회장은 이사회의 추천에 의해 총회에서 선임한다.

③ 회장은 임기 시작 이후 6개월 이내에 부회장 중에서 수석부회장 1명을 지명하고 이사회에 보고한다.

 

제15조(임원의 자격제한) 다음의 각호에 해당하는 자는 학회의 임원이 될 수 없다.

1. 미성년자, 금치산자 및 한정치산자

2. 파산선고를 받은 자

3. 금고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거나 또는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된 후 3년을 경과하지 아니한 자

 

제16조(회장, 부회장 및 이사의 직무) 
①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 학회의 제반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② 부회장은 회장의 직무를 보좌하며 회장의 요청에 따라 학술, 행정, 사업 등의 업무를 분담할 수 있다.

③ 회장의 유고 및 궐위시에는 수석부회장이 회장을 대행한다.

④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학회의 업무를 심의, 의결하며 회장 또는 이사회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⑤ 특별한 사유로 총회를 개최하지 못함으로써 차기 임원이 선출되지 않은 경우, 현 임원이 다음 총회까지 업무를 계속한다.

 

제17조(감사의 직무) 감사는 다음 각호의 직무를 행한다.

1. 학회의 재산상황 및 업무를 감사하는 일

2. 이사회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감사하는 일

3. 제1호 및 제2호의 감사결과 부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에 그 시정을 요구하고 주무관청에게 보고하는 일

4. 제3호의 시정요구 및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총회 및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5. 학회의 재산상황과 업무에 관하여 이사회 및 총회 또는 회장에게 의견을 진술하는 일

 

제18조(임원의 보수) 학회의 임원은 무보수로 한다. 다만,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실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19조(고문) 
① 전임회장, 학회에 공로가 있는 자, 패션분야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자로 회장의 제청에 의하여 이사회의 결의로 고문으로 추대할 수 있다.

② 고문은 약간명으로 한다.

③ 고문은 회장의 요구에 의하여 이사회에 출석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의결권이 있다.

 
 

제 4 장   총 회

  

제20조(총회의 의결사항)
① 다음 각호의 사항은 총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1. 정관 변경에 관한 사항

2. 결산의 승인

3. 예산의 승인

4. 사업계획 및 사업보고

5. 임원의 선임과 해임

6. 회원의 징계 및 해임

7. 이사회의 의결로 부의하는 사항

8. 학회의 해산에 관한 사항

9. 기타 학회의 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중요한 사항

② 사업계획 및 수지예산의 변경, 경비의 부과와 징수에 관한 사항은 총회의 결의로 이사회에 위임할 수 있다.

 

제21조(총회의 개최 및 의결) 
①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한다.

② 정기총회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개최하며, 총회 개최일 7일전까지 총회의 일시, 장소 및 부의사항을 서면으로 공고하여야 한다.

③ 임시총회는 다음 각호의 경우에 소집한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때

2. 이사회가 회의소집을 의결한 때

3. 정회원의 5분의 1 이상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을 때

4. 제18조 제4호의 사유에 의하여 감사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④ 총회는 정회원의 5분의 1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며, 의결에 참여한 정회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 총회를 소집할 여유가 없거나 경미한 사항에 대하여는 서면으로 결의할 수 있다.

⑥ 의장은 표결권을 가지며 가부 동수일 때에는 결정권을 갖는다.

 

제22조(의결권 제척 사유)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회장 또는 회원의 의결권이 없다.

1. 학회와 회장 또는 회원간의 법률상의 소송의 개시 및 해결에 관한 사항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를 수반하는 사항으로서 회장 또는 회원 자신과 학회의 이해가 상반되는 사항

 

제23조(대표권 및 의결권의 대리행사) 
① 회원은 대리인으로 하여금 대표권 및 의결권을 행사하게 할 수 있으며 다른 회원에게 대표권 및 의결권의 행사를 위임할 수 있다.

② 전항의 경우에는 대리를 증명하는 서류나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제 5 장   이 사 회

  

제24조(이사회의 기능) 이사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업무 집행에 관한 사항

2. 업무 계획 운영에 관한 사항

3. 예산·결산서 작성에 관한 사항

4. 시행규칙의 제정 및 변경에 관한 사항

5. 총회에서 위임받은 사항

6. 정관에 의하여 그 권한에 속하는 사항

7. 회원 가입에 관한 사항

8. 기타 업무 집행상 중요한 사항

 

제25조(이사회의 소집 및 의결) 
① 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와 재적이사 과반수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또는 제18조 제4호에 따라 감사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할 수 있다.

② 이사회를 소집하고자 할 때에는 회의 7일전까지 회의의 목적, 일시, 부의사항 등을 서면으로 기재하여 각 이사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③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 이상의 참석으로 개회하며,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가부동수일 때에는 의장이 결정한다.

④ 제21조 제5항과 제22조의 규정을 이사회에도 준용한다.

 

 

제 6 장   기 구

  

제26조(기구) 
① 학회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부서와 직원을 둔다.

② 학회의 기구와 부서별 업무 및 직원에 관한 사항은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다.

 

 

 

제 7 장   재산 및 회계
 

 

 제27조(재정) 학회의 재정은 다음 각호의 수입으로 충당한다.

1. 입회비 및 연회비

2. 기부금 및 보조금

3. 기존 자산에서 생기는 수익

4. 기타 수입

 

제28조(회계연도) 학회의 회계연도는 정부 회계연도에 따른다.

 

제29조(예산 및 결산) 
①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은 매 회계연도 개시 후 2월 이내에 수립, 편성하여 이사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얻어 주무관청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② 당해연도의 사업실적서 및 수지결산서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 감사의 심의 및 총회의 승인을 얻어 주무관청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이 경우 수지결산서, 대차대조표, 감사결과보고서, 잉여금 처분계산서를 첨부한다.

 

 

제 8 장   보 칙

  

제30조(의사록 작성) 총회 및 이사회의 의사록은 의장과 출석이사 2인 이상의 서명을 받아 작성하여 학회가 보관한다.

 

제31조(정관변경) 학회의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과 총회의 의결을 거쳐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는다.

 

제32조(해산)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에서 재적 정회원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주무관청에 신고하여야 한다.

 

제33조(해산된 법인의 재산귀속) 학회가 해산할 경우 잔여재산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학회와 유사한 목적을 가진 단체에 귀속시킨다.

 

제34조(규칙) 본 정관의 시행에 필요한 규칙은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시행한다.

 

제35조(보고사항) 다음 각호의 사항은 주무관청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1. 임원의 선임에 관한 사항

2. 매 사업연도의 사업계획과 수지예산

3. 주요 업무내용 및 사업실적

4. 총회의 의사록

5. 제 규정의 제정 및 개폐

6. 기타 주무부 장관이 정하는 사항

 

부 칙

1. (시행일) 본 정관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얻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2. (경과조치) 본 정관에 의한 초대회장, 부회장, 감사는 창립총회에서 선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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